이율곡 선생이 권하는 이기적인 ABC 와 입지(:’뜻을 세움’)

 

初學 先須立志 必以聖人自期  

초학 선수입지 필이성인자기

포트폴리오를 위해 처음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은 모름지기 먼저 뜻을 정하기를, 반드시 훌륭한 예술가가 되는 것과 장학생으로 입학할 것을 자기와 약속해야 할 것이다. 

不可 有一毫 自小 退託之念 

불가 유 일호 자소 퇴탁지념

털끝만큼이라도 스스로를 작게 여겨 뒤로 물러날 생각을 가지면 안된다. 

蓋衆人與聖人 其本性則一也  

개중인여 성인 기 본성즉 일야

평범한 예술가에서 훌륭한 예술가까지

그 본래 성품은 모두 하나이며 같은 것이다. (천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는 뜻)

雖氣質 不能 無淸濁粹駁之異  

수기질 불능 무청탁수박지이

비록 기품과 성질이 깨끗하고 더러우며, 순수하고 그릇된 차이가 없다고 할 수는 없으나

而苟能眞知實踐 

이구능진지실천

올바르게 배워서 미술작업에 잘 적용하고

去其舊染而復其性初

거기구염이복기성초

잘못들여진 습관을 버리면 하나님께서 주신 원래대로의 천재성을 회복하게 된다. 

則不增毫末 而萬善具足矣

칙불증호말 이만선구족의

털끝만큼이라도 나쁜 것(:예술가로서 진실하지 못한 자세)을 더하지 않으려 노력하면 아름다움을 이루게 된다. 

衆人豈可 不以聖人自期乎

중인기가 불이성이자자기호

모든 미대입시생이 훌륭한 예술가 / 미대 장학생이 되기를 바라지 않는 것이 어찌 옳다 하리오?

– 중략 – 

聖人 何故獨爲聖人 我則何故獨爲衆人耶

성인 하고독위성인 아칙하고독위중인야

위대한 예술가 / 미국미대 장학생은 무슨 이유로 위대하게 / 장학금을 받게 되었고 나는 무슨 이유로 평범한 예술가 /  일반 입학생이 되었는가?

良由志不立 知不明 行不篤耳

양유지불립 지불명 행불독이 

단지 뜻을 세우지 않고, 아는 것이 분명하지 않았으며, 작업에 올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중략 –

凡人 自謂立志 而不卽用功

범인 자위립지 이불즉용공

무릇 사람들이 스스로 뜻을 세웠다고 말하지만, 바로 공부하지 않고 미적거리고 미루는 것은 실제로 배움을 향한 정성이 없기 때문이다. 

-중략 –

卽下工夫 猶恐不及 念念不退故也

즉하공부 유공불급 념념불퇴고야

그러므로 공부할 때는 오로지 도달하지 못할까 두려워하고 뒤로물러나지 않을 것을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如或志不誠篤 因循度日 則窮年沒世 豈有所成就哉  

여혹지불성독 인순도일 칙궁년몰세 기유소성취재

세운 뜻에 성실함이 없고 올인하지 않아서 매일 그 자리에서 옛 습관대로나 끄적대다 데드라인되어 그럭저럭 해 놓은 것 제출하게 되면 무슨 좋은 결과가 있겠는가?

————–

이상, 이율곡 선생님이 쓰신 격몽요결 중 입지 장을 미대입시 준비생의 상황에 맞게 읽어봤다. 

이제 긴 설 연휴도 끝나고 연말까지 맹진해야 한다. 이율곡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반드시 뜻을 바로 세우고, 도달하지 못할까 하는 두려움을 안고 열심히 “이기적인 ABC”하며 그림그리고 훌륭한 예술가가 되기 위한 토대를 쌓는 일에 몰두해야 한다. 지원한 모든 대학으로부터 열렬한 러브레터(장학금 듬뿍)를 받게되는 결과를 얻도록.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